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및 개별화 교육
2. 개별화프로그램 실행 및 접근사례와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장애통합이라고 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정부에서도 장애아통합을 고려하여 일반 영유아들과 함께 생활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기회를 열어놓았다. 통합교육에서의 개별화 교육은 장애 유아의 나이, 수준, 요구, 환경 등을 고려해서 또래와 함께 어울리도록 하고, 일상생활에서 자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여기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어떠한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성장하며, 개인의 요구에 맞는 알맞은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하면,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서 특수교육 기관과 일반 학교에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해 교육하는 것을 통합교육이라고 의미한다. 이렇게 법에 나온 정의에 의하면 통합교육은 장애 유아가 일반 유아와 같은 기관에서 동일하게 교육받는 것을 의미하곤 있지만, 실제로는 물리적 환경만 공유한다고 해서 진정한 통합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