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앞으로 어린이집(혹은 아동 재활 관련 시설)을 운영하게 된다면 어떤 주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내용)을 개발(설계) 및 운영하고 싶은지 가정하여 기술
1) 프로그램 명 및 프로그램 세부 내용
2) 프로그램 개발 이유
3) 예상되는 기대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부모를 통해서 세상에 태어나고, 세상에 태어난 뒤에 가장 먼저 접하는 환경은 부모이며, 이러한 경험에 영향을 받아 성격과 행동, 태도, 가치관을 형성한다. 즉,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에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이다. 미성년 자녀는 부모로부터 사회적, 심리적으로 완전히 독립되지 않기 때문에 부모와 상호작용하고, 부모에게 의존하면서 성장하고, 발달한다. 물론,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다. 또래관계, 대중매체, 유전, 교사, 지역사회 등이 있고, 이 모든 것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부모가 미치는 영향력을 어떤 것보다 강력하다. 이러한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부모들은 과거에 비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데, 핵가족 문화에서 조부모 혹은 다른 가족들로부터 자녀를 올바르게 교육하는 방법을 익힐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대의 부모들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로 인해 양육에 대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자신의 자질이 미흡하다는 점에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이러한 인식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다양한 요구와 필요를 보이며, 이로 인해 부모와 자녀 사이에 갈등과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 자녀를 올바르게 지도하고 양육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터득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아동의 발달단계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나는 본론에서 부모 독서교육을 주제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할 것이고, 이를 선정한 이유와 내가 이러한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로 기대되는 부분을 서술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