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이론
2. 도덕성 단계 측정 및 결과해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버그는 피아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청소년기와 성인까지 확장하였다. 인지 발달 수준 및 도덕성을 판단능력에 따라서 도덕성 발달 수준을 삼 수준 그리고 육 단계로 구분하였다. 도덕성 발달이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며 도덕적 판단의 위계적인 단계임을 강조하고 있다 콜 버거는 원래도 인지적인 도덕성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인지적 요소에 대한 우선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 심미적 영역에서의 발달에서도 항상 인지적인 구성 요인이 존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지 발달이론에서는 성숙한 사고는 일련의 심리학적 구도나 단계 조직화 가정을 통해서 나타나고 그런 발달은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도덕 발달이라고 하는 것은 역할 채택을 포함하여 대인 관계 경험과 사회적인 경험에 의존하고 콜버그는 연구 대상들에게 제시되고 있는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으로 개인의 도덕적인 사고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