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2. 나의 지능 분석
1) 강점지능
2) 약점지능
3. 나의 지능 개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을 측정하려고 하는 동기는 인간 정신 능력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차이와 인간 능력 변산을 밝히며 인간 정신 능력에 잠재된 구성개념이 어떤 것이고 이를 어떻게 탐색하는가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에서 시작했다. 심리측정 연구에서는 지능 구조를 크게 기하학적 구조와 위계 구조로 구분했다. 지능의 위계 구조에 관해 스페어만은 일반지능과 특수지능으로 구성된 지능의 2요인 이론을 제안했다. 일반지능은 대체로 어떠한 검사에서 수행을 잘하는 사람이 다른 검사도 잘하는 상황에 해당한다. 카텔은 2요인 이론보다 더 복잡한 위계 모형을 제안했다. 일반지능에 일반정보검사와 어휘 검사에서 사실과 일반지식 측정과 연관된 능력으로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며 경험적으로 결정되고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일반적으로 증가하는 결정성 지능, 귀납적 추리의 유추와 계열완성 검사 등에서 추상적인 능력과 새로운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능력으로 나이가 증가하면서 함께 증가했다가 감소하는 유동성 지능이 있고 그 하위에 써스톤이 제시한 7개의 기본적인 정신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