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 및 관련사례
1) 대량생산의 패러다임
2) 대량고객화의 패러다임
3) 주문생산의 패러다임
4) 창조경영의 패러다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경영은 과거에서부터 무수히 많은 발전을 통해 생산 요소의 새로운 결합을 도모하고 과거의 정태적 균형을 창조적으로 파괴해 새로운 균형을 이룩하게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거나 비용을 줄이거나 혹은 수익을 증대하는 모든 아이디어나 방법이 되었다. 이러한 기술 혁신에 있어 혁신의 주체는 원천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 실제 혁신 활동이 조직 내 개인들의 핵심적 역할로 인해 수행된다.
본고에서는 경영패러다임 전환 단계를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사례를 예로 들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 및 관련사례
경영 패러다임은 한 마디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으로 장소 뿐 아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했다. 1930년대 확립된 제1기 경영패러다임이 73년도에 발생한 오일쇼크로 제2기의 패러다임을 가져왔고 1990년대에 기업이 전략경영만으로 경쟁에서 이길 수 없게 되며 GE 회장직을 역임한 잭 웰치가 전략을 뒤집으라는 발상전환을 제시함에 따라 제3기 경영패러다임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마침내 21세기에 이르러 무에서 유를 창출한 애플로 인해 창조경영을 무기로 제4기 패러다임을 이끌어내기 시작한다.
1) 대량생산의 패러다임
포드자동차가 컨베이어 시스템을 활용했던 대량생산 패러다임 당시 단위시간당 생산량의 극대화를 추구하며 A. Smith의 ‘만들면 팔린다’는 논리가 적용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