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논리모델이란
1) 개념
2) 중요성
2. 프로그램 적용
1) 프로그램 소개
2) 논리모델을 기반으로
(1) 투입
(2) 활동
(3) 산출
(4) 단기성과와 장기성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초 논리모델은 70년대 교육발전과 사정을 목적으로 하여 기획과 평가를 목적으로 채택된 평가모델의 모순에서 발견됐다. 당시 모델을 보면 평가자가 프로그램 담당자와 함께 프로그램의 투입과 과정 그리고 성과 등을 측정하고자 하는 도구로 초기에는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었다.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으로는 프로그램의 성과 수준이 기준 등에 부합한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만약 기준과 다르다고 하면, 담당자는 기준을 바꾸거나 혹은 프로그램의 성실한 수행을 위하여 더욱 노력해야 했다.
논리모델은 70~80년대에 들어 급격하게 발전했는데, 기획초기의 단계에서 평가를 강조하던 당시 전문가를 비롯해서 많은 연구자들로부터 새로운 이론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후에 논리모델이 더욱 다양해짐으로 인해서 프로그램 논리와 연계모델의 개발 등을 비롯해서 프로그램의 각 단계별로 내부, 외부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이해하고 동시에 위험 요인을 통제함으로 프로그램 자체의 전달력을 높이고자 하는 논리모델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Ⅱ. 본론
1.논리모델이란
1)개념
논리모델이란 특정 상황에서 주어진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프로그램이 어떻게 설득력이 있게 그리고 쉽게 보여주는 모델을 말하고 이를 다시 프로그램의 예상되는 성과에 관련한 설득력이 있는 이야기로 표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