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면접
2. 표현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면접이란 두 사람의 시각 간 발생하는 메시지이며 의미의 전달과 교환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이란 돕기 위한 면접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실천과정 속에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의하여 행하는 의사소통한 명의 사회복지사가 개별 클라이언트와 1:1로 접촉해 클라이언트 개인과 가족의 삶을 힘들게 하는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고 문제가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수행하는 대화를 의미한다. 특정 클라이언트 상황과 사회복지 기관이라는 현장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와 이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간 공식적 언어로 구성되는 의사소통과 문서에 기반한 계약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면접의 표현 기술을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면접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특성으로 첫 번째는 맥락이나 세팅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한 기관이 존재하고, 면담의 내용은 특정한 상황에 한정되어 있기에 관련되지 않은 요인들은 제거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목적과 방향이 존재한다. 우연히 만나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과정이다. 세 번째로는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