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특별기획(아기성장보고서) 제2부 아기는 과학자로 태어난다(httphome.ebs.co.kr) 동영상을보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기는 과학자로 태어난다’ 요약
2. ‘백지설’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국의 철학자인 ‘로크’는 1690년 자신이 집필한 논문 ‘인간이해에 관한 에세이’을 통해 “인간이 타고나는 지식이란 없으며, 갓 태어난 영아는 백지상태로 태어난다.”라고 주장했다. 그의 이런 주장을 가리켜 ‘백지설’이라고 한다. 백지설을 주장한 로크는 “태어날 때의 인간의 오성은 백지와 같다. 미리 감각 속에 없었던 것은 오성 속에 없다. 모든 지식과 관념은 경험 및 감각적 지각에 바탕을 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 영유아기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발달을 이룬다고 하였다. 즉, 영유아기에 한 여러 경험이 성인기의 특성을 결정하는 것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자신의 주장에 따라 그는 부모 등의 양육자가 영유아인 자녀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자녀가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토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로크는 부모가 자녀가 하는 행동에 대하여 지나치게 관용적이거나 또는 지나치게 제한적인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말했다. 다시 말해 그는 양육에서도 적절한 균형이 필요함을 주장한 것이다. 그런데 여기, 이러한 로크의 주장(백지설)에 반하는 영상이 있다. 그것은 바로 EBS 특별기획(아기성장보고서) 제2부 ‘아기는 과학자로 태어난다.’이다. 제목만 보아도 이 영상이 백지설을 부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영상의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고, 백지설에 대한 나의 견해도 작성해 볼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