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평생교육사의 개념 및 역할
2.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지원가’로서의 평생교육사
III. 결론
IV. 참고문헌
표 목차
<표1> 평생교육사의 정의
<표2> 평생교육사의 역할 정의
본문내용
I. 서론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이 시작됨과 동시에 끝날 때까지 생애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뜻하는데, 평생교육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랭그랑(Lengrand)은 평생교육을 “개인이 태어났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혹은 공간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정의함으로써 삶의 전반적인 시간과 공간을 포괄하는 틈새 없는 교육망으로 설정하였다(한승희, 2009).
평생교육은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인 지위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반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러한 평생교육의 컨설턴트인 평생교육자의 역할 또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기능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평생교육사의 개념 및 역할
평생교육사는 실제 현장의 효율성 및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육 전반의 기획부터 운영,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말하며(배을규, 2020), 1982년 “사회교육전문요원”으로 명명되었다가, 1999년 평생교육법이 개정되면서 “평생교육사”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평생교육법 제19조 및 제24조에 따라 “평생교육사 자격증 교부, 평생교육사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 등 국가 평생교육의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대학(원), 학점은행기관, 시간제등록대학 등의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관련과목을 이수하고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하여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3, https://www.nile.or.kr).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