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평생교육방법론 A+레포트(논문 및 사례위주)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주장,의견)들
2. 교수자의 역할과 관련된 이론(주장,의견)들 (자기 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식을 확장시키며, 기술적, 전문적 자질을 향상함으로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새로운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존재를 말한다(권대 봉, 2002). 이러한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을 통해 사회에서 경쟁력을 기르고 타인보다 앞서 나 갈 수 있기를 희망하며, 본인의 직업과 관련되거나 자신의 경험과 관련이 있을 때 더욱 촉진 되어 매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박영금, 2021; 조광미, 2018).
또한 학습을 하는 것은 성인학습자 자신이지만 스스로의 결정을 통해 학습을 진행하더라도 학습을 개별적인 주체에만 한정할 수 없으며, 학습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 지 않을 수 없다. 실제 평생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학습 에 참여하지만, 기관과 교수자 등 평생교육을 둘러 싸고 있는 환경적인 측면과 물리적인 측면 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배영주, 2003). 이는 현실적인 환경을 고려했을 때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면서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하고 실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형태를 말하는데, 자기주도학습이 일어나는 단계 및 필요한 역량에 관심이 많 은 대표적인 학자인 Knowles(1975)는 ‘학습자 개인이 우선 적극적으로 타인의 도움 여부에 상관없이 시작하여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 학습목표 설정 및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 원을 찾고 이에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적용하며, 그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추진희, 2023).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