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과학적 탐구의 의의와 학문적 탐구의 오류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1) 과학의 정의 및 특성

2) 과학적 지식획득 방법 및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1) 과학적 지식획득 방법
(2) 과학적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1/ 부정확한 관찰
2/ 과도한 일반화
3/ 선별적 관찰
4/ 사례 종결후 가설화
5/ 비논리적 추론
6/ 이해 과정에서 자아의 개입
7/ 성급한 종결
8/ 사이비과학
9/ 인간은 실수를 저지른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사회복지학은 행정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신문방송학 등과 함께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사회과학은 대분류인 과학에 해당된다. 사회복지와 과학이 연결될 수 있는 이유는 사회복지 지식이 과학화가 가능하도록 사회조사가 가교 역할을 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조사방법에 대한 이해는 과학적 연구에 기초를 두기 때문에 과학의 정의 및 특성, 과학적 지식회득 방법 및 지식획득 과정의 오류, 비과학적 지식획득 방법 등을 통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1) 과학의 정의 및 특성

과학(Science)은 지식(knowledge)이라는 라틴어(scientia)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편적으로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설명해 주는 지식의 체계(system of knowledge)로 정의할 수 있다. 과학의 목적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지식 제공, 현상에 대한 규칙성의 일반화, 변수들 사이의 관계 기술과 설명,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 예측 등이다. 예를 들어, 과학을 통해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 폭력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청소년 폭력 현상이 유발된 원인과 이를 통해 파생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해서도 예측하거나 인과관계의 설명이 가능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