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장조사론에서 척도(scale)란, 관측 대상에게 진술 또는 질문 사항을 통해 관측 대상의 속성을 측정하고 일정한 규칙을 정해 그 값이 숫자로 나타나도록 하는 측정 도구를 말한다. 즉, 쉽게 말하자면 거리나 무게를 재거나 구매량을 측정하는 것처럼 문자나 특성으로만 기재되어 있던 것들을 숫자로 바꿔 수량화하는 것이다. 척도를 사용하는 목적은 객관적이고 정확한 표현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말하는 것이 전부 달라 질문과 진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규칙을 숫자로 나타내 누구나 접근하기 용이하게 만드는 것이다.
척도에는 네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로 나뉜다. 명목척도와 서열척도는 숫자들 간의 크기 차이가 계산되지 않는 척도이고,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는 숫자들의 크기 차이가 계산될 수 있는 척도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