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요약
2) 장점
3) 한계 및 문제점 분석
(2)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이 최초로 접하게 되는 집단은 가족이다. 가족에서의 생활양식은 인간에게 평생을 좌지우지할 정도로의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리하여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 및 가족의 삶에 대해서 이해하고, 문제 및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배우게 되면서 점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초점을 맞춰서 본고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를 집중탐구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을 선택하여,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점 및 문제와 한계점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앞에서 발견한 문제와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복지사회 개입 방안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2. 본론
(1)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요약
본고에서 선택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다.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공간을 초월하여 다른 나라와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대한민국이 단일민족이라는 말도 옛날 말에 속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결혼이민의 증가로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문화다양성을 고려하여 가족생활교육이 진행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