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고 조직을 이룬다. 그리하여 사회의 기본 단위는 조직이며, 조직을 이해하는 것은 즉 사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학개론은 기업을 통틀어 모든 조직들의 목표에 맞는 활동을 어떤 형태와 어떤 과정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지에 대한 학문이다. 미래의 경영전문가를 꿈꾸는 이로서 필자는 이에 초점을 맞춰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그리하여 조직 중 기본인 기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일반 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초점을 맞춰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해당 개념을 바탕으로 기업 사례에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이자율, 물가, 환율, 유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특정 기업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주어진 자원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을 갖춰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일반 환경이다. 일반 환경은 쉽게 말해서 어떤 기업이건 간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환경을 말한다. 국가라던가 문화권 단위 등의 큰 요소이다. 거시적인 배경과 같은 환경 요소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일반 환경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일반 환경은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자연적 환경, 글로벌 환경으로 나뉘게 된다. 각 요소들은 서로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상호적으로 영향을 끼치곤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