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_용의자(죄인)의 딜레마란 무엇인지를 과점 시장과 관련 지어 설명하고, 용의자의 딜레마 모형이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들어서 적용해 보아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용의자의 딜레마 개념
1) 개요
2) 용의자의 딜레마 내용
2. 과점 경쟁시장에서 용의자의 딜레마 사례
1) 명품 플랫폼의 과다 광고 경쟁
2) OPEC의 석유 감산 합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게임이론은 1921년 프랑스의 수학자 에밀 보렐이 처음 주장하면서 경쟁자 간의 경쟁상황을 모형화 시킨 이론이다. 개인 간, 조직간 경쟁상황이나 상호 상충하는 상황을 적용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의사결정 기법인데 이를 적용한 대표적인 게임이론 중 하나가 용의자의 딜레마이다. 이러한 용의자의 딜레마란 무엇인지 개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례를 2개 적용해 살펴보겠다.

II. 본론

1. 용의자의 딜레마 개념

1) 개요
용의자의 딜레마는 미국 RAND 연구소의 멜빈 드레셔와 메릴 플러드가 공동으로 실시한 실험에서 유래된 말로 각자 자기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상호 협력하지 않으면 모두에게 이익이 아닌 불리한 결과가 발생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후 프린스턴대학교의 경제학자이자 수학자인 앨버트 터커가 게임이론을 심리학자들 대상으로 강의하면서 용의자의 딜레마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