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폭력, 사이버불링
1) 정의
2)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 사이버 불링
3) 원인과 해결방안
(2) 사이버 도박 중독
1) 정의
2)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 사이버 도박 중독
3) 원인과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 통신의 발달로 사이버 공간은 확장되었고, 이에 따라 세계 각지의 사람과 소통이 가능해졌다. 원활한 소통과 정보 교환의 촉진 속에서 익명성이라는 특징은 자유로운 의견의 제시가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동시에 사이버 폭력 행위의 증가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서는 한 명의 개인이 다양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망각하거나 가상의 자기 모습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한다. 사이버 폭력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대표적인 형태로는 다수가 특정 인물을 사이버 상에서 괴롭히는 사이버불링, 사이버 상의 특정 인물을 스토킹 하는 사이버 스토킹이 있다. 사이버 폭력 외에도 다양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점이 다수 발견되었는데, 특히나 청소년 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도박 중독의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 2023년 5월,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3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이버 도박 중독 위험군이 중학생은 3.7%, 고등학생은 2.9%로 저 연령대에서 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드러났다. 사이버 도박 위험군의 44.5%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과 의존 문제를 함께 안고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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