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영유아기 아동 1명 인구학적 배경
2. 관찰
3. 아동 발달 단계 분석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 한다. 대부분의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발달은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현격하게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본다. 현재의 발달 학자들은 인간 발달을 전체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하는 단일 이론은 없으며 양한 이론들이 각각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부분적으로 공헌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는데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3세까지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6세까지는 주도성 대 죄의식, 12세까지는 근면성 대 열등감 시기인데, 저출산으로 인해 아동발달 단계는 달라진 양상이다. (정익중, 2021) 저출산으로 인한 아이에 대한 집착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저출산 시대 부합되는 아동발달 단계 특징을 분석해보면 유아 시기에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아이들과의 신뢰를 형성하며 자율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