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최근 한국어 교육의 현장 분석
1) 중도 입국 청소년과 관련한 한국어 교육의 현장
2) 여성 결혼 이주민과 관련한 한국어 교육의 현장
(2) 언어 교육의 경향 분석
1) 중도입국 청소년과 관련한 언어 교육 경향
2) 여성 결혼 이주민과 관련한 언어 교육 경향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제 우리나라는 ‘한 민족 국가’라고 할 수 없는,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213만 4568명으로 집계되었고, 이 숫자는 전라북도 총 인구수보다 많고, 충청남도 총 인구수에는 조금 못 미치는 수치이다. 2023년 초에는 전국 인구 대비 외국인 비율이 4.1%로, 외국인주민 수를 처음 조사했던 2006년에 비하면 53만 6627명이었던 그 규모가 약 4배 정도 증가했다.
따라서 우리나라 내에서도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다. 전체 외국인의 약 60%는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71만 명이 경기도에서 거주하고 있다. 이에 수도권 지역의 교육청에서는 교육청 단위로의 한국어 교육을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이주민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다양한 한국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노력한다.
이에 본 글에서는 다양한 한국어 교육의 현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이주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경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최근 한국어 교육의 현장 분석
1) 중도 입국 청소년과 관련한 한국어 교육의 현장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국제결혼으로 인해 재혼가정이 증가하고, 한국계 중국인과 그 자녀들의 입국, 최근 한국 국적을 회복한 고려인의 후손과 그 자녀들의 동반 입국과 같은 여러 이슈로 인하여 중도 입국 청소년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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