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_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평가하시오. 이 중 주요 내용인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의 개념을, 교실에서의 놀이상황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
(2) 근접발달 영역과 응용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초반의 심리학자인 비고츠키는 교육과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준 인물로서 손에 꼽히는 사람이다. 인간의 인지 발달이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주장하였으며, 학습 환경(학교나 교실 등)이 학생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 이론은 주변의 사회, 문화가 우리의 사고방식,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 이론을 통하여 교사-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학습 환경을 형성하는가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인지 이론은 교육하는 사람으로서 학생의 학습 경험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활용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