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
(2) 근접발달 영역과 응용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초반의 심리학자인 비고츠키는 교육과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준 인물로서 손에 꼽히는 사람이다. 인간의 인지 발달이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주장하였으며, 학습 환경(학교나 교실 등)이 학생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 이론은 주변의 사회, 문화가 우리의 사고방식,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 이론을 통하여 교사-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학습 환경을 형성하는가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인지 이론은 교육하는 사람으로서 학생의 학습 경험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활용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