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_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 과정을 기술하고 각 발달과업에 기초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유아발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전문가 집단에서만 다루어지던 전문지식들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일반인들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의 평등한 공급과 이용이라는 측면에서 현대 복지국가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반인에게 전문가 집단의 지식이 무분별하게 제공되면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단순하게 주어지는 지식을 맹신하여, 자기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발달론 측면에서 자기 생각만이 옳다고 여기는 것은, 매우 편협하고 잘못된 생각이다. 아무리 보수적인 이론이라 할지라도, 시대가 변하면서, 다른 문화에 이식되면서 변화하기 마련이다. 아무리 보수적인 학자라도 이러한 환경적 요인과 변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평등이라는 가치 아래 무분별하게 제공되는 지식을 부모들은 너무 맹신하고 그것이 진리라고만 생각한다. 전문가들의 해석과 안내가 필요함에도 자신이 획득한 지식만이 진리라고 여기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하게 잘못된 정보를 수집하는 행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잘못된 정보를 획득한 부모들은 유아에게 잘못된 가치관과 교육론을 삽입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확하게 내용을 이해하고 전문가 집단을 통해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피아제의 이론 역시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 쯤 들어본 이론이다. 하지만 이것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며, 대부분 인터넷이나 서적에서 획득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