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인간중심 상담
1) 인간관
2) 성격발달
3) 상담과정
(2) 상담자의 촉진적 태도
(3) 친밀감 형성 방법 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칼 로저스에 의한 이론으로 초기의 비지시적 상담에서, 내담자 중심상담, 내담자 중심상담, 경험적 상담, 인간 중심상담으로 발전해 왔다.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으로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상태를 찾는 능력을 지닌다고 하였다. 그렇기에 인간중심 상담은 상담자가 어떤 전문적 기법으로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실현으로 자기답게 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경험을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함으로써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서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내용을 보았을 때,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답게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데 완전히 기능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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