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의 문제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는 이전까지의 학습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과제와 역할에 대한 변화에 부응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청소년들의 현실은 기존에 가정이라는 공동체에서 형성되어 왔던 사회화와 인격적인 발달을 이제는 학교 안에서 이루어야 하며, 전통적인 가정의 형태와 개념에 대하여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개념을 다시금 새롭게 수립하고, 각자의 자기 정체성을 발견하는 것 또한 힘든 현실 중의 하나일 것이다. 이에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정서적 또는 현실적인 어려움 등에 속해져 있는 청소년들은 그에 따른 욕구를 학교에서 표출하고 있기에 학교는 이러한 복지적인 문제와 자아실현 혹은 진로 탐색 등에 집중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사회문제와 문제의 심각한 현실에 처음 시작하였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97년에 서울시에서 교육청과 교육부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하면서 점차 학교사회복지라는 명칭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후 기업의 지원이나 모금회의 지원으로 민간단체들의 개입으로 진행되었고 지역 내의 복지관과의 연계와 학교 자체의 고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로 진행되어 현재는 278개의 학교에서 진행되어 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학교 사회복지 사업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에서 상주하여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사는 그다지 길다고 볼수 없기에 이에 대한 규정 또한 분명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