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용최소화
2. 차별화
3. 집중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는 경영자가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에 대해 투자 수익률도 높다고 보았다. 그러나 많은 기업의 성과를 분석할 때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이 도출되었고 시장 점유율이 낮아도 투자 수익률이 높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같은 산업군 내 기업이 공존함으로써 경영학자는 낮은 시장 점유율을 지닌 기업 또한 높은 투자수익률을 내는 성공요인을 분석했고 여기에는 본원적 전략인 비용우위, 차별화, 집중화 전략이 적용되었다.
기업의 본원적 전략에 있어 비용최소화와 차별화, 집중화 전략을 들 수 있는데 각각의 전략에 대한 나의 경험을 제시해 정보기술이 각각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방법론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비용최소화
1) 나의 경험
같은 산업군 내 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다보면 자연스레 사라지거나 도태되는 기업의 실패요인을 찾을 수 있었다. 실패하는 기업들은 경쟁전략의 개념조차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시장 흐름을 읽지 못하는 것은 물론 다른 기업과의 경쟁우위도 확보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패하는 기업은 확실한 원가우위 즉 비용최소화의 전략을 선택하지 않았고 어중간하거나 애매모호한 상태를 유지했다.
원가를 선도하는 기업은 보통 시장세분화를 무시하고 평균적 고객을 목표로 이들에게 소구하는 제품 차별화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