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를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분류되는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소비자 관여도의 개념
2. 소비자의 네 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
3. 마케팅 시사점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재화를 필요로 한다. 나 또한 내가 자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나의 선호도에 따라서 구매를 하고자 하는 것까지 여러 가지 재화를 구매한다. 소비자들은 재화를 구매할 때 여러 가지 사항을 총체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이는 제품의 가격대나 제품의 사용 빈도,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는 소비자의 관여도라는 개념으로 살펴볼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 관여도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조사해보고, 소비자의 네 가지 구매의사결정과정과 마지막으로 이러한 사항을 통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II. 본론
1, 소비자 관여도의 개념
관여도는 특정한 상황에서 외부로부터 주어진 자극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개인적인 관심도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경험하는 상황 속에서 특정한 제품을 구매하는 데에 소비자가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소비자들은 애플워치를 구매할 때와 면봉을 구매할 때 서로 고려하는 요소가 다르다. 전자를 구매할 때 더더욱 여러 가지 요소를 철저하게 비교해보고, 따져 가면서 최대한 합리적으로 구매를 하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특정한 상황이나 제품이 가지는 중요성이 더 큰 경우에는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요소를 따져 보아서 구매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를 고관여라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