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의 음운 동화
2. 한국어의 음운 중화
3. 한국어의 음운 축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2언어를 습득함에 있어 이를 자연스럽게 발음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노력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 상황에서 발음의 부정확함은 발화자의 자신감 저하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교정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발음을 교육할 때 학습자가 발생시키는 발음 오류에 대해 정확한 음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지도해야 하며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음운 규칙이 무엇인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하고 실제 생활에서 이를 사용할 때 필요한 음운 현상에 대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하고 성공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과제인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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