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의식주 문화 특성
2. 한국의 식문화 문화수업 구성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을 궁극적 목표로 지향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문화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언어는 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를 담고 있고 그 사회가 형성해 온 독특한 문화를 배경으로 한다. 이에 한국 사회의 문화적 맥락을 이해한다는 것은 한국어를 상황과 맥락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목표는 한국 문화의 이해와 적응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있으며 거시적으로는 문화적 이해와 판단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데 있다. 지금까지의 문화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체험 학습과 학습자 요구가 반영된 내용 구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언어 중심 문화 통합 교육으로 한국어 수업에서 언어와 관련된 문화의 주제를 학습하는 경우를 많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