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음운이 갖는 리듬감을 외국인에게 설명하고자 할 때 어떤 작품이 좋을지 제시하고 의견을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의 리듬 단위
2. 한국어 음운의 리듬감 설명 시 효과적인 작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어의 음운현상에 대한 수업 시간을 살펴보면, 일주일 혹은 일주일 이상의 시간에 걸쳐 전체적인 음운현상에 관한 학습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임을 알 수 있다. 초급 교재에 수록된 다른 영역들보다 음운현상에 대한 학습은 시간이 더 소요되나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주어진 시간에 배운 내용을 충분하게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원인은 다수의 교수자가 사용하는 교재에서 한국어의 음운현상을 초급 교재 중 한 단원에서만 집중해 교육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 과정에서 음운현상에 대한 교육을 끝내고 난 뒤에는 후속되는 본문 혹은 중급 교재에서 또다시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연습 환경도 충분하게 제공되지 않고 있다. 그런 이유에서 한국어를 처음 배운 학습자들은 음운현상의 내용이 지나치게 많은 것에 비해 학습 시간은 너무 부족하다고 느낀다. 이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학습 흥미도 크게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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