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점자료 / 서양의역사와문화 / 문화조사보고서 / 쾰른 카니발의 역사

목차

1. 쾰른 카니발의 역사
2. 현재의 쾰른 카니발
3. 주제선정이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시작
쾰른 카니발이 ‘정확하게’ 언제 시작했는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다. 공식적으로 쾰른 지역에서 카니발 혹은 파스트나흐트(Fastnacht: 사육제)라는 용어가 사용된 기록은 1341년에서야 발견할 수 있다. 카니발의 시작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견해로 나뉜다. 요제프 크러쉬와 볼프강 헤르본의 견해인데, 전자는 쾰른 카니발의 시작을 쾰른이 로마의 식민지로 있던 시기로 보았고, 후자는 기독교 문화가 정착한 시기로 보았다. 하지만 쾰른은 일찍이 로마의 식민지였으며, 곳곳에서 로마시대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클러쉬의 입장이 논리적으로 더욱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1.2. 고대 로마시대
고대 로마시대에는 이시스 를 숭배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가면 복장을 한 채로 행렬을 하였으며, 사투르누스 를 기리는 축제가 있었다. 축제 기간동안 우스꽝스러운 복장을 하고, 사회적 지위가 뒤바뀌어서 주인이 하인 행세를 하는 등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였다. 이 시기에 로마의 식민지인 쾰른 역시 로마인들과 마찬가지로 축제를 즐길 수 있는 권한이 동일하게 주어졌다. 로마시대에 행해진 이 축제가 점차 쾰른 지역의 특유 카니발 축제 형태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343년경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황제 제위기간에 기독교가 정식 국교로 채택되었으며, 이로 인해 카니발 축제에 기독교 영향이 직접적으로 끼쳤다. 카니발 축제 시기가 기독교의 사순절을 중심으로 결정되었다. 따라서 사순절이라는 금욕기간에 들어가기 전 먹고 마시며 즐기는 향연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성격이 변화되었다.
따라서 축제는 초기의 로마시대 이도교적인 농경문화 관습과 기독교 문화 관습이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는 오늘날까지 부분적으로 이도교적인 우스꽝스러운 축제 형태의 흔적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1.3. 중세
이후 중세시대까지 전통이 이어지는데, 이 시대의 쾰른 카니발을 주도한 집단은 가족과 이웃 그리고 동업조합 같은 지역 공동체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