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영상의 아동은 몇 단계 의사소통자 인가요?
영상의 아동은 목표지향적, 비도구적 상징 의사소통자인 2단계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2. 1번 답의 근거를 쓰시오.
영상에서 나타난 아동의 모습은 말을 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나타낸다는 특징이 있다. 먼저 영상의 아동은 성인이 손을 주먹을 쥐고 있을 때 자신이 다가가 손을 펴도록 주먹을 쥔 손에 다가가 힘을 주면 성인이 주먹을 편다는 사실을 안다는 측면에서 자기 행동이 의사소통 상대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표정, 시선을 통해 비도구적 행동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언어 수준 설명에 따라 원하는 물건이 눈앞에 있다면 이를 가리키며 의사 표현을 하고 눈앞에 없을 때는 표현이 어려워 짜증을 낸다는 부분에서 표정, 시선, 발성 등 비도구적 행동으로 의사소통을 표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