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성계발활동
2.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3. 심성계발 수련활동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성인의 경험학습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처음 시도할 때 그 대상이 청소년이기에 그들의 나이 특성을 고려해 권태롭지 않게 경험학습 효과를 올리는 여러 가지 학습모형을 적용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다. 이에 따라 어른의 T그룹처럼 도와주는 사람의 역할이 숨어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지도자로서 위치가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일정한 계획에 따라 이끄는 피동적인 훈련은 아니다. 이에 활용되는 프로그램은 학교의 교수학습 활동 과정을 통해 익히고 기능을 습득하는 의의보다 그 활동에서 자기와 다른 사람을 다시 발견하고 인간의 상호관심을 기울이면서 모든 사상에 관해 탐구적으로 임하는 등 차원 높은 변화를 예견한다. 일련의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생각하고 느끼는 부분을 구성원이 모두 주고받아 심성의 정의적인 측면의 자연적 계발을 내다본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