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계발의 필요성과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를 제시하고, 이것이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발달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성계발활동
2. 심성계발 수련활동의 기본전제
3. 심성계발 수련활동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성인의 경험학습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처음 시도할 때 그 대상이 청소년이기에 그들의 나이 특성을 고려해 권태롭지 않게 경험학습 효과를 올리는 여러 가지 학습모형을 적용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다. 이에 따라 어른의 T그룹처럼 도와주는 사람의 역할이 숨어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지도자로서 위치가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일정한 계획에 따라 이끄는 피동적인 훈련은 아니다. 이에 활용되는 프로그램은 학교의 교수학습 활동 과정을 통해 익히고 기능을 습득하는 의의보다 그 활동에서 자기와 다른 사람을 다시 발견하고 인간의 상호관심을 기울이면서 모든 사상에 관해 탐구적으로 임하는 등 차원 높은 변화를 예견한다. 일련의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생각하고 느끼는 부분을 구성원이 모두 주고받아 심성의 정의적인 측면의 자연적 계발을 내다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