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_서비스 경제에서 나타나는 현상들(5가지)_사례와 함께 정리하기

목차

1.제조기업의 부가서비스 증가-전통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 기업화
2.서비스 기업의 보조서비스 확대
3.신종 서비스의 등장
4.고급화, 전문화, 다양화: 롯데 백화점의 고급화 사례
5.서비타이제이션과 디서비타이제이션: 서비타이제이션, 웅진 코웨이
6.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조기업의 부가서비스 증가 – 전통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 기업화

‘CJ’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1020 세대는 CJ 엔터테인먼트, 올리브영 등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5060 세대에게는 CJ보다는 제일제당이라는 이름이 조금 더 익숙할 것이다. CJ의 전신인 제일제당은 본래 식품회사였다. 하지만, 2002년 이름을 (주)CJ로 바꾸면서 외식, 영상, 정보서비스, 유통 등 다양한 사업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에서 전통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 기업화를 확인할 수 있다.
올해 5월, CJ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인 리디와 IP 사업 확장을 위해 CJ ENM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음을 발표했다. 양사는 각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검토하고, 다채로운 장르로 확장시킬 수 있는 IP를 상호 협의하여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디에서는 구체적으로 CJ ENM의 드라마나 영화 IP를 웹툰이나 웹소설, 단행본과 같은 형태로 선보이고 CJ ENM은 반대로 리디의 로맨스나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 IP를 영상화 하는 것을 선보이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안희정, 리디, CJ ENM과 IP 사업 확장, ZDNET Korea, 2023.05.15., https://zdnet.co.kr/view/?no=*************3

CJ의 서비스 기업화 사례는 또 있다.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이나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