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정성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
2.2차 자료 이용
3.비교 및 분석
1) 경제지표와 시장 동향
2) 소비자 조사
3) 비교와 선택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
정성조사(qualitative research)는 주로 텍스트나 언어적 자료를 분석하여 주관적인 경험, 의견, 태도, 행동 등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연구 방법을 의미한다.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수집은 주로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포함할 수 있다.
첫째, 인터뷰가 있다. 연구자가 질문을 하고, 참여자가 답하는 대화 형식 방법이다. 개별 인터뷰 또는 집단 인터뷰를 통해서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수집할 수 있다.
둘째, 참여관찰이 있다. 연구자가 연구 대상의 일상 활동에 참여하면서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특히 특정 환경이나 사건에서 행동과 상황을 이해하는 데 사용이 된다. 아래는 본인이 주제에 맞게 정성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것이다.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SUV 등 카테고리 분류
-국내 주요 제조업체(현대, 기아, 쌍용, 르노삼성 등)에 대한 각 카테고리별 판매실적 수집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