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음악 교육의 현황과 발전을 위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문초록
본 논문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음악 교육의 현황과 발전을 위해 현재 교육 현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적절한 음악 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하여 그 방법을 제안한다. 선행연구 결과, 관련된 다양한 신문 기사를 활용하여 음악 교육이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적절하게 시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 요소, 체계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현재 음악 교육은 창작 활동에 치우쳐져 포괄적인 음악활동을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역량을 기르는 SEL의 매개로서, 창의성 증진과 같은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았다. 무엇보다 교사는 가르침 중심으로부터 벗어나 학생의 감상을 존중하고, 사고의 확산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적절한 자료의 제공을 통해 아동의 발달을 돕는 것이 중요한 역량으로 제기되었다.
주제어: 음악교육, 전인적 발달, 창의성, 교사의 역할, SEL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