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연구내용
Ⅲ. 연구활용 계획 및 향후 방향
본문내용
택배 서비스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에 따른 운송량 증가, 배달 물품의 확대에 따른 편리성, 배달권역 확대에 의한 접근성 향상 등으로 이미 전국적으로 그 이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따르면 국내 택배시장 매출액은 2020년 7조 4,925억 원에서 2021년 8조 5,5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6% 성장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쇼핑 및 모바일 쇼핑의 증가에서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경제활동인구 1인당 연간 택배 이용 횟수는 2020년 122개에서 2021년 128.4개로 증가했다. 이와 같은 택배 이용량 관련 지표에 의거하여 국내 택배 시장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3년 2월 20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스마트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7년까지 드론 배송을 상용화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으며 인공지능 기반의 전국 30분~1시간 내 배송 시대를 목표했다. 이에 따라 현재 시행 중인 생활물류법에 명시된 배송 수단을 화물차 및 이륜차에서 로봇 및 드론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 미국의 Google, Wal mart, Amazon은 드론 배송을 하고 있으며, 중국의 알리바바 또한 로봇 배송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창고 자동 및 무인화는 첨단화 수준이 낮아 여전히 국내 택배 시장은 노동집약적 형태에 치중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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