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만족
(2) 조직몰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노동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왔다. 이 때문에 분업과 조직이라는 개념이 생겨났고 발전과 진화를 거듭하면서 오늘날 수많은 조직이 존재하게 되었다. 크고 작은 조직들은 업무에 따라 사람들을 적절히 배치하고 자원을 활용하는 등의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때, 인적자원의 지식과 능력, 기술, 태도는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인적자원은 단순히 경제적인 인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요소를 넘어 기술, 정보, 도덕성 등 종합적인 자질을 포함하며,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함에 따라 대인관계 능력이나 환경적응 능력, 네트워킹 능력 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에 개인의 학습과 역량을 증진해 이를 직무성과와 조직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궁극적으로 개인과 조직이 속한 사회적 차원의 성과와 기여를 지향하는 것이다. 이에 다양한 개인이 하나의 조직에 모여 함께 일하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제어하고, 조직 내 개인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연구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과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쟁점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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