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자
1) 노자와 노자의 역사성
2) 판본
3) 총론
2. 장자
1) 장자의 철학
2) 장자의 도
3. 노장사상
1) 정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가가 전승되어 만들어진 도교는 경전의 종교라고 하기보다는 전승에 의하여 만들어진 종교라고 하는 것이 도교에 대한 합당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도교도 역시 조선 왕조 때 많은 배척을 받은 이후에 중국의 도교와 상황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초창기 도교를 보면 주술적 속성도 무교가 대신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은 오늘날까지 도교가 하나의 종교로의 모습보다는 문화로의 모습을 지니게 된 이유를 보여준다. 그러나 신성이 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불사법은 지금까지도 전래 된다.
Ⅱ. 본론
1. 노자
1) 노자와 노자의 역사성
도가의 창시자라고 꼽히는 노자는 그 역사적인 실재성에서는 지금까지도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노자와 동시에 그의 저작에 관련한 최초 공식적인 기록은 사마천의 사기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사마천이 이 책을 통해서 전하는 노자의 3가지의 전승은 어떠한 구천 혹은 민간전승의 종합 정도에 해당하는 것이지 신빙성이 있는 역사적 자료에 기초한 전승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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