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복지론_치매에 대해서 조사하기(치매 종류, 원인, 증상, 예방수칙, 케어 시 주의사항, 정책 방향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치매의 개념 및 종류
2. 치매의 원인 및 증상
3. 예방수칙
4. 치매 케어방법(주의사항)
5. 향후 정책 방향(의견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와 의료기술의 발달 영향으로 노인의 평균수명이 늘어났지만, 가족기능과 가치관 등의 변화로 인하여 노인의 부양기능은 약화 되어 가고, 전통적인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아닌 개인 중심과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 양육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기에 대부분의 만성질환과 퇴행적인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노인들의 걱정은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치매의 경우는 인지적 기능의 손상으로 인하여 스스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고 점차 신체적 기능의 이상 등의 복합적인 관리와 부양이 필요하기에 더욱 심각한 현실이 아닐 수 없다. 본 보고서에는 이러한 치매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주요증상과 관리 시의 주의사항과 앞으로의 정책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치매의 개념 및 종류

1) 치매의 개념

치매는 의료적인 개념으로는 정신 혹은 인지적인 기능 판단 능력, 감정, 기억력, 자남력, 계산능력 등
의 일부가 손상되거나 상실되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스스로 하지 못하도록 활동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병이라고 볼수 있다. 따라서 병의 증상이나 질환이 장기나 조직의 형태적인 이상으로 발생되는 정신장애의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2) 치매의 종류

① 알츠하이머
이병은 주로 대뇌의 위축과 신경세포의 손실, 노인반의 과다 출현과 세포 내 신경섬유 다발의 출현이다. 또한 질병의 원인으로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주 원인에 대하여는 지금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병의 특징은 서서히 진행되며, 그 치료에 대한 방법도 별로 없다고 한다.
② 픽 병 픽 병은 상염색체의 우성이나 열성으로 유전하며, 산발형도 있는데, 전두엽에 국한된 심한 위축이 특징이고, 때로는 측두엽 위축이 동반되기도 한다.

대부분 60세 이전에 발병되고 사회적인 행동과 성격, 자발성, 집중력 등이 초기에 거칠거나 메마른 상태를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