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_레비나스의 타자대면 향유 환대 초월의 단계(자료논문1개)가 김홍진 논문(자료논문 1개)의 시읽기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레비나스의 자아와 타자개념을 기반으로 한 소통
(2) 레비나스의 개념의 적용 – 이승훈의 시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레비나스는 인간이 진정한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서는 타자와의 소통이 필요하며, 인간의 자아는 타자와의 만남을 통해서 잠재된 자아의식을 발현하고 텍스트를 향유하면서 자아의식을 명료화한다고 제안한다. 이러한 자아의식 명료화에 의해서 자기내면성을 형성한 자아는 자신과는 다른 새로운 의식을 지닌 타자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타자를 존중하며 환대한다. 결국 이와 같은 소통방식으로 인해 자아는 의식의 변화를 이루면서 자아의 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레비나스는 자아와 타자의 개념을 기반으로 자아와 타자의 관계를 고찰하면서 자아와 타자의 소통의 유형을 전체성과 무한성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이에 자아와 타자의 소통 중심 읽기는 자아와 타자의 대면, 자아의 타자 향유, 자아의 타자 환대, 자아 초월로 진행되며, 이를 이승훈의 시에 적용하여 자아와 타자의 소통 중심 읽기를 타자대면 – 향유 – 환대 – 초월의 단계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1) 레비나스의 자아와 타자개념을 기반으로 한 소통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소통 지향적 삶을 영위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레비나스의 자아와 타자개념을 기반으로 한 자아와 타자의 소통 중심 읽기는 자아의 초월을 지향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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