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 학생들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의 개발과 사회화 과정을 습득하게 하여 학생이 모두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을 병행하여야 하는 사회적인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학교 교육은 주로 입시 위주의 교과과정이나 처벌중심의 지도, 학생의 자율성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으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의 역기능과 학생 개인의 특성이나 가정환경, 지역사회 내의 유해환경, 급속한 산업화와 정보화 등 다차원적인 원인으로 학교 부적응한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는 학교폭력, 비행, 가출 등의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에서 제공되는 학교의 사회복지서비스는 학생들 학업성취의 증진과 더불어 학교에서 학생이 올바른 적응을 하며 사회화할 수 있는 도움을 준다. 이러한 서비스는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전담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문적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요구된다. 이에 학교사회복지사 들이 교육자의 입장보다는 원조자의 입장으로 학교라는 현장에 개입하여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본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직접 제공하는 전문가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