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차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차별하는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의 주장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에 대한 차별 인식
2. 생활에서의 차별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은 직접 차별, 간접 차별, 정당한 편의 제공의 거부, 광고에 의한 차별, 연계 차별 등과 같은 차별 행위에 대한 구체적 정의와 차별행위의 피해자가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또는 소송제기 등으로 권리를 구제받도록 규정한 법이다. 장애인들은 이러한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서 우리 사회의 장애 차별이 철폐될 수 있기를 기대했으며 시행 이후에는 실제로 법에 의한 권리를 구제 받은 사례들이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도 여전히 장애 차별이 있다고 느끼는 국민이 많고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정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차별행위는 일정 요건이 있어 본인이 차별로 느꼈더라고 실제로 차별행위로는 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며 실제 차별행위를 당하게 된 경우에도 본인이 차별이라고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차별에 의해 침해된 권리를 구제받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차별을 받은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별 인식은 권리 실현 전제조건에서 중요하다(조광자, 2019). 또한 차별인식은 차별행위보다 포괄적 개념으로서 장애 억압적 사회구조 전반에 걸친 장애 차별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이자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장애인 차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장애인 차별이 발생하는 유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