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변화하는 일의 세계와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설명하고 자신의 관점

목차

Ⅰ 서론………………………………………………………………………………….2p
1.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2p

Ⅱ 본론………………………………………………………………………………….2p
1. 변화하는 일의 세계…………………………………………………………………………..2p
2. 교육의 사회적 기능…………………………………………………………………………..3p

Ⅲ결론……………………………………………………………………………………3p
1. 실천방안…………………………………………………………………………………………….3p
2. 본인 견해…………………………………………………………………………………………..4p

Ⅳ 참고문헌………………………………………………………………………………..6p

본문내용

1.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한 사회 구성원들이 언어나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상징을 사용하여 타인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게 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인 협동, 경쟁, 갈등 등이 있습니다. 협동은 사회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협동은 평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와 그리고 그 혜택이 공평하게 분배될 때 잘 이루어집니다. 경쟁은 규칙이 공정하게 적용된다는 전제 하에 같은 목표를 서로 먼저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경쟁에서는 목표가 제한적이므로 누군가 먼저 목표를 달성하면 다른 사람은 달성할 수 없고 먼저 목표를 달성한 사람에게만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경쟁이 발생합니다. 경쟁은 서로 노력하는 과정에서 개인이나 사회의 발전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지나치게 심할 경우 갈등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갈등은 사회 구성원들 간에 추구하는 목표가 달라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서로 적대시하고 상대방을 강제로 굴복시키거나 제거하여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입니다. 갈등은 지나치면 사회 분열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나 갈등을 통해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