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의료전문분야 구성원과의 협력 관계가 필요한 이유와 관련 문헌고찰
2.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
3.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원인을 분석하고 협력방안 제시
1) 원인 분석
2) 협력 방안
4. 학생 본인이 의료인과 협력한 사례와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
1) 사례 내용과 결과
2) 느낀 점
5. 문헌고찰
본문내용
<조정과 협력의 개념>
의료환경에서 의료와 기술의 발전은 복잡성을 띠므로 조직은 조직목적 달성을 위한 업무성과 향상을 위해 업무분배를 통해 전문화한다. 한편 업무의 전문화는 전체 업무 흐름에 균열이 생길 수 있어 조직은 다양한 협력 장치를 통해 세분화된 업무 과정을 통합하여 균열을 말끔하게 봉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업무 과정의 통합에 해당하는 것이 조정이다. 조정(coonlination)은 일련의 공동 직무를 이루어내기 위한 둘 이상의 세부 조직이 하는 부분의 활동을 합치고 연결하는 것이다.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하여 제공하는 보건의료서비스는 업무가 매우 상호의존적이다. 자칫 전문화된 하나의 직무만으로는 환자가 요구하는 질적 서비스를 갖추기 어려우므로 상호의존적인 전문지식과 기술을 전제로 환자의 욕구와 선호도를 고려하면서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만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 조정과정에는 반드시 협력이 필요하다. 협력은 공동의 직무를 이루기 위해 여러 사람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므로 조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지점과 같은 곳을 향하고 있다.
<협력 방법>
스트라우스는 협력에 관한 전문 분야의 경험을 통해 협력의 전략적 사용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주장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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