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I.서론

II.본론
1.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
2. 학교 사회복지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개입

III.결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청소년정책 연구원의 보고서 “빈곤이 청소년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빈곤은 청소년의 건강, 비행, 노동시장 참여, 학업성취 등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빈곤을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는데 절대적 빈곤은 ‘의식주의 기본적인 욕구 해결’을 기준으로 조사되었으며, 상대적 빈곤은 사회전반의 생활수준과 조사대상자의 빈곤수준을 비교하는 것으로 수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주관적 빈곤은 사회구성원들이 빈곤으로 간주하는 인식수준으로 정의되었다. 해당 보고서에서 청소년 빈곤은 청소년의 자의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고 청소년 스스로가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며 학교사회복지와 같은 외부개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