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빅데이터의 개념
2.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 배경
3. 국내 사례
4. 해외 사례
5. 빅데이터에 대한 소감
본문내용
1. 빅데이터의 개념
빅데이터는 양(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 가치(Value)으로 구분한다. 첫 번째 측면은 양적으로 저장할 데이터의 양과 의미 분석과 데이터 가공을 많이 해야 하는 처리 요구량을 말한다. 두 번째 측면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와 저장 속도를 말한다. 세 번째 측면은 사전에 정의할 수 있는 구조적 데이터만 포괄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뿐만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의 처리를 의미한다.
빅데이터는 일정규모 이상의 데이터만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데이터 분석틀로는 다루기 어려운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데이터 집합을 의미한다. 빅데이터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여 큰 규모의 데이터 집합을 이루고 데이터들을 처리하고 분석하여 데이터간의 유형과 규칙을 찾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빅데이터의 대표적 특성으로는 Volume(양) 데이터의 복제 및 유통되는 데이터의 기하급수적 증가, Variety(다양성) 유통되는 데이터 유형의 다양화, Velocity(속도)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생성 및 복제되는 유통속도로 3V를 의미했다.
그런데 현재에 들어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의미에서 Value(가치) 특성이 추가되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의 특성은 <표 1>에서 보여주듯이 4V(:Volume 정보양, Variety 다양성, Velocity 속도, Value 가치)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