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헌고찰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Ⅱ. 실체 보건사업에 적용된 사례를 통한 소감과 향후 발전 방향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동수단의 발달과 좌식위주의 생활로 인하여 신체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충분치 못하며 2019 우리나라 국민 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규칙적인 체육활동 참여율은 주 1회 이상이 66.6%이지만 주3회 이상은 36.5%로 급감하며 특히 10대 남성과 10~20대 여성의 신체활동 참여율이 매우 낮고, 특히 대학생 운동행동 선행연구에서 신체 비활동 여학생이 75.7%으로 봇고되는 등 10-20대 여성을 위한 신체 운동에 적극적 접근이 필요하다(왕희정 오수민, 2020).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건강관리를 담당하기 위해, 1-2학년은 25학점 이상 교양과 전공과목을 두루 수강하고, 3-4학년은 임상실습이 2주 간격으로 병행되면서 지속적 긴장상태와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간호대생 신체활동에 따른 선행연구에 의하면 고학년일수록 질병을 호소하였으며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경우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왕희정 오수민, 2020). 운동의 필요성이 높음에도 운동행동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운동행동 변화의 관점에서 범이론적 모형을 간호여대생의 운동행동에 적용하여 운동행동 변화단계를 파악하고, 변화단계에 따른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지지 관련성을 규명하며, 간호대생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