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2.문헌고찰
Ⅱ. 본론
1. 대상자의 사정자료
2. 대상자의 LAB DATA
3. 약물조사
Ⅲ. 결론
1. 간호과정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임신 중의 혈소판 감소증은 전체의 약10%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며 원인으로는 임신으로 인한 혈장 액의 증가 및 호르몬의 작용, 임신 중 태반 관류에 의한 혈소판소모증가 등이 관여한다. 이러한 임신성혈소판감소증이 임신 중 혈소판 감소증 원인의 3/4 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임신성 혈소판 감소증에서 임신부와 신생아의 합병증은 드문 것에 비해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은 IgG 자가 항체가 태반을 통과함으로써 태아의 혈소판 감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비교적 흔한 임신 중의 혈소판 감소증에서 비롯된 신생아의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을 앓고 있는 신생아에 대해서 case study를 통해 심층적인 지식습득과 질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연구를 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원인과 병태생리]
특발성 혈소판감소성 자반증(idi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ITP)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후천적 형태의 혈소판 감소증으로 순환하는 혈소판의 비정상적 파괴가 특징이다.
예전에는 원인불명의 특발성 형태로 불리었으나, 현재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하며, 만성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간주된다. 급성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질환 이후에 아동에게 나타나게 되며 자기 제한적이고, 6개월 미만으로 지속된다. 만성 특발성 혈소판감소성 자반증은 자가면역 저혈소판 자반증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20~30대에 가장 흔히 발생하고 남자보다 여자가 2~3배 이환률이 높으며 혈소판 항원에 대한 자가항체(IgG)의 생성에 의하여 야기된다. 만성 ITP에서 혈소판은 항체로 싸여있게 되므로 혈소판이 비록 정상적인 기능을 할지라도 항체로 덮여진 혈소판은 순환 중 비장에서 이물질로 인식되어 대식세포에 의해 지속적으로 파괴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