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생애 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문제(위험포함)에 대한 사회복지 대책을 논의

목차

Ⅰ. 서론, 생애주기란?

Ⅱ. 본론
1. 인간의 생애 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 태아기
(2) 영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기
(6) 중, 장년기
(7) 노년기
2. 생애 주기별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 복지 대책
1) 태아기
2) 영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기
6) 중, 장년기
7) 노년기
3. 현 정부의 생애주기 별 사회 복지 정책 – 사례 들어 설명하기
1) 태아기
2) 영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기
6) 중, 장년기
7) 노년기

Ⅲ. 결론, 위에 대한 내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애주기란?
사람은 살아가면서 비슷한 나이대가 되면 공통으로 유사한 심리적, 사회적 일환을 겪게 된다. 이때, 이들이 겪는 전반을 나이에 따라 구분해 놓은 것을 생애주기라고 하는데, 요즘 이 생애주기에 따른 욕구, 발달 일환에 관해 언급하고, 이와 관련한 복지 전반을 도모하는 일이 여실히 빚어지기도 한다. 나는 이와 관련하여 생애 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 생애 주기별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 복지 대책, 현 정부의 생애 주기별 사회 복지 정책에 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의 생애 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1) 태아기
먼저, 나는 인간의 생애 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으로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들어보고자 한다. 발달 단계 중, 처음인 태아기에는 기본적인 신체가 형성된다.

(2) 영유아기
이후, 영유아기에는 영아, 유아들이 급격한 언어발달을 보이며 사회적으로 보면, 또래 아이들과 친밀도를 높인다. 뿐만이 아니라 정서 체계를 제대로 갖추며 이 시기에는 상상력과 고도의 창의력도 보인다. 일련의 도덕성도 보인다. 이 시기에는 부모의 사랑과 자아정체성에 관한 관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