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태권도 참여 활성화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효과와 교육적 가치
2.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
3. 청소년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중요성
4. 청소년 태권도 진로체험프로그램 현황
5. 청소년 태권도 진로체험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를 종합해 보면 그것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바탕을 둔 올바른 인격형성의 전인교육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며 공통적이다. 최근 21세기의 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선진국들은 보다 나은 전인교육을 향해 다음과 같은 새로운 교육 목표 및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체험중심의 인성 교육과 가치관의 형성, 둘째, 독창적 사고력 및 잠재의식의 계발, 셋째, 능력과 적성, 그리고 개인차에 따른 교육방법의 혁신, 넷째,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열린 교육, 다섯째, 교육 정보화 네트워크 구축의 실현이 그것이다.
한편, 태권도 교육은 전인교육과 관련이 깊다. 태권도는 손과 발을 활용하는 운동으로서 그를 통해 신체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예기치 못한 불의의 공격으로부터 자신, 가족, 동료 등을 보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신체적 능력의 배양은 물론이고 수련 과정에서 예의, 인내, 자신감, 절제, 용기, 성취감 등의 수많은 정신적 가치도 체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태권도는 동서양이 추구하고 있는 전인교육에 부합하는 가장 적합한 운동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 미루어 보았을 때 태권도는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특히 필요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전문적인 수련이 아닐 경우 해당 시기에 태권도와 멀어지게 된다. 즉, 가장 태권도 수련이 필요한 시기에 그와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태권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되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그러한 무관심은 이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태권도에 대한 흥미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나는 본 글을 통해 청소년의 태권도 참여 활성화 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 본론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