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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은 경도 수준의 인지결함 만을 가진 아동부터 인지능력이 매우 제한적인 중도와 최중도 지적장애 아동까지 있어 아동의 언어발달 정도와 인지능력, 중복장애 여부 등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지원방법을 결정하여야 한다.
경도 및 중등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일반 아동의 발달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중재해야 하고, 할 수 있는 표현을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중도 및 최중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을 먼저 가르치고, 현재 아동의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생활 속에서 많이 듣거나 제한적으로라도 표현할 수 있는 말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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