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자의 발문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방법

목차

1. 서론
2. 치료적 발문의 단계
3. 발문의 적용 예시

본문내용

1. 서론
독서치료 과정에서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문학작품을 매개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발문이다. 발문은 학습을 심화·발전시키기 위해 의도를 가지고 묻는 형태를 말한다. 독서치료에서 상담자는 단순히 책을 설명해주는 것이 아닌 내담자를 작품의 세계로 인도하여 그 속에서 등장인물을 만나고 감정을 느끼며 작품의 인물에게 자신을 비추어볼 수 있도록 하는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발문을 통해 이제까지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 또는 관점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명확하게 보는 시각을 열 수 있다. 또한 뒤엉켜있던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해나갈 수 있다. 치료적 발문의 단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 치료적 발문의 단계
1) 전반적 인식을 돕는 발문
책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 및 이해와 개인적인 가정을 파악하는 발문 유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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