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치료적 발문의 단계
3. 발문의 적용 예시
본문내용
1. 서론
독서치료 과정에서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문학작품을 매개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발문이다. 발문은 학습을 심화·발전시키기 위해 의도를 가지고 묻는 형태를 말한다. 독서치료에서 상담자는 단순히 책을 설명해주는 것이 아닌 내담자를 작품의 세계로 인도하여 그 속에서 등장인물을 만나고 감정을 느끼며 작품의 인물에게 자신을 비추어볼 수 있도록 하는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발문을 통해 이제까지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 또는 관점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명확하게 보는 시각을 열 수 있다. 또한 뒤엉켜있던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해나갈 수 있다. 치료적 발문의 단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 치료적 발문의 단계
1) 전반적 인식을 돕는 발문
책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 및 이해와 개인적인 가정을 파악하는 발문 유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